다면평가는 일반적으로 다음 7단계로 실시, 운영됩니다.
- 평가목적 설정: 다면평가의 목적을 설정하고, 평가 대상자 및 참여자들을 선정합니다.
- 설문지 작성: 평가 내용과 목적에 맞는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여러 종류의 질문 유형, 스케일, 답변 선택지를 고려하여 설문지를 구성합니다.
- 설문지 배포: 설문지를 대상자와 참여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이메일, 메신저 등을 활용하여 설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수집: 설문지를 작성한 대상자 및 참여자들이 설문에 답변하면, 이를 데이터로 수집합니다.
- 데이터 분석: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면평가의 결과를 도출합니다. 이 때,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설문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결과 보고: 다면평가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로 작성하고, 이를 평가 데이터가 필요한 인사팀, 임원, CEO에게 전달합니다. 다면진단과 달리 다면평가의 경우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대상자에게 결과 보고서를 전달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개선 계획 수립: 다음에 실시할 다면평가를 위해 이번 다면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내용, 프로세스 개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참고로, 다면평가와 달리 다면진단의 경우 평가 대상자에게 개인 결과 보고서를 전달합니다. 보고서에는 다면평가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제언 등을 포함시킬 수 있으며, 별도의 역량 향상 교육 세션을 연결하기도 합니다.